돌발성난청 원인 증상 이명 귀가 먹먹하다면

돌발성난청 원인 증상 이명 귀가 먹먹하다면

돌발성 난청은 갑자기 발생하는 청력 손실을 말합니다. 대개 한쪽 귀에만 영향을 미치며, 몇 시간에서 며칠 사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각은 우리에게 중요한 신체 감각 중 하나입니다.  돌발성 난청의 원인 증상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mage 35

이명이란?

 

이명은 귀 또는 머리 속에서 실제로 소리가 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들리는 느낌을 받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윙윙소리, 삐소리, 물 흐르는 소리, 바람 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내이의 손상, 청력 상실, 다양한 이비인후과적 질환, 스트레스나 피로 등 많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명은 일시적이거나 지속적일 수 있으며, 한쪽 귀에만 들리는 경우와 양쪽 모두에서 경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내이의 손상, 청각 신경의 문제, 다양한 이비인후과 질환, 일부 약물의 부작용,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청력 감소, 고혈압, 스트레스, 우울증 등 많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명은 자체적으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는 아니지만,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수면 장애, 집중력 저하,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돌발성난청의 가능한 원인

 

돌발성난청은 매우 짧은 시간 내에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청력 상실을 의미합니다.

대개 한쪽 귀에만 영향을 주며, 몇 분에서 몇 시간 사이에 청력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귀 안쪽 종양이 신경을 자극,바이러스 감염, 내이의 혈액 순환 장애, 소음에의한 손상, 스트레스나 피로, 이소골의 손상, 머리 부상, 면역계 이상, 기타 내이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돌발성난청은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며, 발병 후 24시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돌발성난청의 가능한 증상

 

증상은 갑작스럽게 귀가 먹먹해지고 낮은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부터 시작하여, 심한 경우 거의 듣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이명, 어지럼증, 균형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쪽 귀의 갑작스러운 청력 감소
귀에 울리는 소리(이명)
귀가 막힌 느낌
어지럼증이나 평형감 장애
때때로 저음에서 높은 음까지 다양한 소리를 듣지 못함

 

 

돌발성난청 예방법

 

즉시 병원 방문: 돌발성 난청의 초기 증상을 인지하는 즉시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긴급 평가 및 진단: 병원에 도착하면 의사는 청력 검사를 비롯하여 필요한 진단 절차를 실시합니다. 이는 정확한 원인 분석과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치료 계획 수립: 의사는 진단 결과에 따라 개인의 상태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이는 스테로이드 투여, 혈류 개선제 처방 또는 기타 약물 치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치료의 골든타임 준수: 돌발성 난청은 발병 후 최초 수 시간 내에 치료를 시작할 경우 청력 회복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증상 발생 즉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후속 검사: 초기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청력 검사와 후속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회복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치료를 결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돌발성난청 증상이 나타면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고,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길 바랍니다. 이상 돌발성 난청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